명품 레플리카 사이트 진짜 가짜의 선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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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동석 가짜명품사이트 변리사의 #IP이슈리뷰-150]본문 내용과 관련없습니다./사진=게티이미지위조 상표를 악용한 사기 범죄가 끊이지 않고 있다. 서울의 대표적인 관광지인 명동에서 은밀하게 운영되던 위조 상품 비밀 매장이 적발됐다. 겉으로 보기에는 평범한 상점이었지만, 벽 뒤에 숨겨진 30평 규모의 공간에서는 유명 브랜드 가방, 시계, 신발 등 1200점이 넘는 위조 상품이 마치 백화점처럼 진열되어 있었다. 만약 정품이라면 추정가만 약 38억2000만원에 달하는 규모다.조직적으로 움직인 이들은 한 가지 공통점을 갖고 있었다. 법망을 피해 가기 위해 매장을 3번이나 이전했고, 사업자 명의도 바꿔가며 운영했다. 상표법 위반으로 5차례나 적발된 업주는 벌금 1200만원을 납부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의 가짜명품사이트 주요 고객은 주로 외국인 관광객이었고, 홍보는 SNS를 통해 비밀스럽게 이루어졌다.하지만 그동안 벌어들인 수익은 연간 약 2억5000만 원, 순이익 1억5000만 원에 달했다. 결국 벌금보다 이익이 훨씬 크니 범죄를 계속 이어나간 것이다. 서울시 민생사법경찰은 2025년 2월 서울 중구 명동 일대에서 외국인을 대상으로 위조 상품을 판매한 일당 2명을 형사 입건했다. 위조 상품 판매는 단순한 상표권 침해를 넘어 심각한 경제 범죄다. 브랜드의 신뢰도를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정품 시장을 위협하고 소비자들에게도 피해를 준다. 무엇보다 일부 위조 상품은 유해 물질이 포함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어 건강에도 위험을 초래할 수 가짜명품사이트 있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에도 불구하고, 위조 상품 시장은 좀처럼 사라지지 않는다.이번 사건에서 눈여겨볼 점은 이들의 ‘진화된’ 범죄 방식이다. 과거에는 지하상가나 일부 노점에서 위조 상품이 거래되었지만, 이제는 비밀 매장과 SNS 광고를 결합해 더욱 정교하게 운영되고 있다. 특히 SNS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은 온라인 쇼핑의 확산과 맞물려 위조 상품 시장을 더 키우고 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진짜 같은 가짜’를 구별하기가 더욱 어려워진 것이다.이러한 문제는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다. 최근에는 해외에서 운영되는 가짜 쇼핑몰이 기승을 부리고 있는데, 이들은 공식 브랜드와 유사한 URL을 사용하고, 고급스럽게 꾸며진 웹사이트를 가짜명품사이트 통해 소비자를 속인다. 심지어 90% 이상의 할인율을 내세워 구매를 유도하지만, 실제로는 상품을 보내지 않거나 가품을 배송하는 경우가 많다.상표법 제108조(침해로 보는 행위)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행위는 상표권(지리적 표시 단체표장권은 제외한다) 또는 전용사용권을 침해한 것으로 본다.1. 타인의 등록상표와 동일한 상표를 그 지정상품과 유사한 상품에 사용하거나 타인의 등록상표와 유사한 상표를 그 지정상품과 동일ㆍ유사한 상품에 사용하는 행위2. 타인의 등록상표와 동일ㆍ유사한 상표를 그 지정상품과 동일ㆍ유사한 상품에 사용하거나 사용하게 할 목적으로 교부ㆍ판매ㆍ위조ㆍ모조 또는 소지하는 행위3. 타인의 등록상표를 위조 또는 모조하거나 위조 또는 모조하게 할 가짜명품사이트 목적으로 그 용구를 제작ㆍ교부ㆍ판매 또는 소지하는 행위4. 타인의 등록상표 또는 이와 유사한 상표가 표시된 지정상품과 동일ㆍ유사한 상품을 양도 또는 인도하기 위하여 소지하는 행위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유명 아웃도어 브랜드를 사칭한 가짜 쇼핑몰 피해 신고가 급증하고 있다. 한 소비자는 해외 쇼핑몰에서 노스페이스 점퍼를 정가보다 훨씬 저렴하게 구매했지만, 주문번호조차 확인할 수 없었고, 취소 요청에도 답변을 받지 못했다. 결국 돈을 돌려받지 못한 것이다. 피해자가 늘어나면서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에는 지난 두 달간 106건 이상의 상담이 접수되었다.이처럼 위조 상품 문제는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문제는 사기 쇼핑몰 가짜명품사이트 운영자들이 해외에 있어 법적 대응이 쉽지 않다는 것이다. 또한 소비자가 직접 피해를 입어야만 신고가 가능하다는 점도 예방을 어렵게 만든다.그렇다면 이런 범죄를 막기 위해 어떤 대응이 필요할까? 먼저, 법적 제재를 더욱 강화할 필요가 있다. 현행 상표법에 따르면 상표권 침해 시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될 수 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벌금이 낮아 범죄 예방 효과가 크지 않다. 이에 따라 벌금액을 범죄 수익과 비례해 부과하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또한, 범죄 수익을 철저히 추적해 몰수하고, 소비자 보호 제도를 보다 강화해야 한다. 가짜명품사이트 현재 서울시는 공익제보자에게 최대 2억원의 포상금을 지급하는 정책을 운영하고 있는데, 위조 상품을 근절하는 데 상당한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소비자들도 적극적으로 신고하고, 위조 상품 판매 근절에 힘을 보탤 필요가 있다.소비자 스스로도 주의해야 할 점이 많다. SNS에서 발견한 지나치게 저렴한 상품은 반드시 의심해봐야 한다. 해외 쇼핑몰을 이용할 때는 브랜드 공식 홈페이지인지 꼼꼼히 확인하고, 가능하면 신용카드를 이용해 차지백(Chargeback)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차지백 서비스는 해외 결제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때 일정 기간 내에 카드사에 거래 취소를 요청할 수 있는 제도다. 이를 통해 피해를 가짜명품사이트 줄일 수 있다.이번 사건은 단순한 위조 상품 단속을 넘어, 브랜드 보호와 소비자 권익 강화를 위한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다. 관광 명소에서 위조 상품이 유통되는 것은 국가 이미지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앞으로도 법적 대응을 강화하고 소비자 인식을 높여, 위조 상품 시장을 근절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우리는 ‘진짜 같은 가짜’가 아니라 ‘진짜’를 선택해야 한다.*참고자료상표법[법률 제20200호]한국소비자원(25.02.24) 유명 아웃도어 브랜드 사칭 해외쇼핑몰 주의서울시(25.02.20) 민생사법경찰국, 명동에서 위조 상품 비밀 매장 운영한 일당 적발. 무궁무진한 지식재산(IP)의 가능성을 만들어내는 변리사다. 뛰어난 전문성과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 유수의 대기업뿐만 아니라 스타트업을 가짜명품사이트 위한 '진짜'지식재산을 확보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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