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툴루즈 로트레크, 화장(일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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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afht43oso
댓글 0건 조회 1회 작성일 25-06-07 0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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툴루즈 로트레크, 화장(일부 확대), 1896~1889, 보드에 유채, 67x54cm, 오르세 미술관 편집자 주 후암동 미술관은 무한한 디지털 공간에 걸맞은 초장편 미술 스토리텔링 연재물의 ‘원조 맛집’입니다. ■기자 구독■을 누르시면 매 주말 풍성한 예술 이야기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기사는 역사적 사실 기반에 일부 상상력을 더한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쓰였습니다. 고달픈 세탁부, 모델 제의를 받다 툴루즈 로트레크, 세탁부, 1885, 패널에 유채, 로트레크 박물관 [헤럴드경제=이원율 기자] 카르멘 고댕은 세탁부였다.프랑스 파리의 환락가, 몽마르트 언덕 일대에 집을 둔 노동자였다. 가진 게 없는 그녀는 날마다 애쓰며 살았다. 얼룩진, 가끔은 토사물에 흠뻑 젖은 옷을 계속 받았다. 팔이 뻐근해질 때까지 쥐고 흔들며 땟국을 뺐다. 그것을 가마 불에 삶고, 줄에 널어 물이 빠지기를 기다렸다.그 고생을 해 떨어지는 건 빛바랜 돈 몇 푼.카르멘은 이를 쥔 채 한숨을 내쉬었다. …나는, 언제까지. 이런 혼잣말도 했다.가끔 그녀는 꼬깃꼬깃한 품삯을 대충 챙기곤 골목길로 빠졌다.노란 가스등이 불안하게 깜빡이는, 가장 어두운 샛길까지 파고들었다.그녀는 하얀 맨살이 곳곳 보이는 옷을 입었다. 그 모습으로 등 아래, 벤치 근처에서 주위를 둘러보며 서성였다.그러다 보면 틀림없이 남자들이 꼬였다. 취한 채 딸꾹질을 하는 사람, 비틀대며 어깨동무를 하려는 인간…. 그중 한 명과 말을 맞추고 아무 방에 들어갔다. 사내를 끌어안은 채 몇 시간을 함께 있었다. 빛바랜 돈에 빛바랜 돈이 더해졌다. 이 또한 살기 위해, 있는 힘껏 살아가고자 하는 일이었다. 툴루즈 로트레크, 카르멘 고댕, 1884년경, 캔버스에 유채, 65x54cm, 클라크 미술관 “당신을 그리고 싶어요.” 그렇게 또 하루를 살아간 어느 날. 한 화가가 말을 걸었다. 그는 본인 이름을 길게 읊었다. 그러다 갑자기 민망해진 양 이 말을 덧붙였다. “그냥… 로트레크라고, 편하게 불러요.” 카르멘에게 그림 모델 제안은 나쁘지 않은 매튜 본이 안무한 ‘백조의 호수’는 고전 발레의 상징과도 같은 우아하고 가녀린 여성 백조 대신 근육질의 남성 백조를 내세운 것으로 유명하다. 사진은 지난해 영국 플리머스 공연. ⓒJohan Persson 영화 ‘빌리 엘리어트’의 마지막 장면은 발레리노가 된 탄광 출신 빌리가 무대 위에서 비상하는 것이다. 당시 빌리가 출연한 작품은 영국 안무가 매튜 본의 ‘백조의 호수’. 이 작품은 고전 발레의 상징과도 같은 우아하고 가녀린 여성 백조 대신 근육질의 남성 백조를 내세워 센세이션을 일으켰다.1995년 초연 당시 깃털 바지를 입은 남자 무용수들이 등장하자 일부 관객들은 야유를 보내며 극장을 떠나기도 했다. 하지만 압도적인 클라이맥스가 끝나자 남은 관객들은 열광적인 환호와 기립박수를 보냈다. 그리고 영국 언론은 호평을 쏟아내며 걸작의 탄생을 알렸다. 그 해 다시 런던 무대에 오른 본의 ‘백조의 호수’는 무용으로는 역대 최장기인 120회 공연되는 기록을 세웠다.‘현재 생존해 있는 안무가 가운데 가장 유명한’(더 타임스) 매튜 본(65·사진)은 22세라는 늦은 나이에 무용에 입문했다. 직접 춤을 추는 것보다 안무에 재능을 보인 그는 1992년 발레 ‘호두까기 인형’을 청소년들의 고아원 탈출 이야기로 재해석해 주목받았다. 이 작품을 시작으로 고전 발레에 대한 급진적인 재해석은 그의 트레이드 마크다. 그리고, 그를 대표하는 작품이 바로 ‘백조의 호수’다. 이 작품은 마술에 걸린 백조 등 동화 같은 원작 대신 현대 영국 왕실을 배경으로 유약한 ‘왕자’와 그가 갖지 못한 힘과 아름다움, 자유를 표상하는 존재인 ‘백조’의 이야기로 바뀌었다. 본은 앞서 인터뷰에서 “고전 발레를 재안무할 때 클래식 버전과 완전히 다르게 만들려고 한다”면서 “‘백조의 호수’는 사람들의 기억 속에 존재하는 이미지를 완전히 지워버릴 수 있는 아이디어로 남자 백조를 떠올렸다”고 말했다. ⓒJohan Persson 본의 ‘백조의 호수’가 올해 30주년을 맞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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