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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의 역할은 성과관리 그리고 조직관리, 사람관리 [유쾌한 팀장 리더십 교육, 김주연 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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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Elysia
댓글 0건 조회 3회 작성일 25-06-05 2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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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장님의 팀장교육 지시 등으로 팀장들을 교육시켜야겠습니다. 인터넷에 조금만 뒤져도 수 없이 많은 팀장 리더십 교육 컨텐츠가 있습니다. 저 역시 수많은 팀장 리더십 교육을 하는 강사 중 한 명이죠. 그런데 어떤 컨텐츠를 선택해야 할지, 어떤 강사를 선택해야 할지 막막합니다. 특히, 신임 팀장 리더십 교육이나 회사에서 그간 여러 이유로 직책자에 대한 리더십 교육 경험이 거의 없으시다면 역할에 먼저 관심을 가져보세요. ​신임 팀장 리더십 교육을 의뢰 받으면 항상 포함되는 내용이 바로 '역할'입니다. 팀장은 이런 일을 팀장교육 해야 한다는 내용을 원하는 것입니다. 실무자로서 생활을 오래 하신 후, 직책자가 되면 역할이 바뀌어야 하는데, 실제로 무엇을 해야 하는지 막막하기만 합니다. 그래서 리더십 교육이 필요한 것이겠죠. ​일반적으로 리더의 역할을 정리하면 세 가지입니다. 바로 성과관리, 조직관리, 사람관리입니다. 각각이 무엇인지에 대해 간략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성과관리 성과는 무엇인가요? 성과는 의도했던 결과입니다. 그러니까 운이 좋아서 나온 결과는 성과라고 보기 어렵죠. 여기서 의도했다라는 것이 무엇이냐면 바로 '목표'의 형태로 나타납니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세운 계획이 있죠. 팀장교육 계획한대로 노력해서 나온 결과가 성과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성과관리를 생각하면 의도를 담은 목표 설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 수립, 계획한 대로 잘 가는지 점검과 조치를 담고 있습니다. ​2. 조직관리 리더 입장에서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혼자 할 수 있다면 그나마(?) 덜 골이 아플 것입니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않죠. 구성원들과 함께 목표를 달성해야 합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조직관리를 생각하면 목표를 쪼개서 구성원들에게 목표 또는 업무 배분, 구성원들 간 협업이 필요하다면 팀워크 강화, 협업을 하려면 팀장교육 소통이 필요하니 소통 강화를 담고 있습니다. ​3. 사람관리 일을 기계가 한다면 기계를 관리해야 하죠. 닦고 조이고 기름치는 일 말입니다. 일을 사람이 한다면 사람을 관리해야 하죠. 닦고 조이고 기름을 치는 것처럼 사람에게는 동기부여를 해야 합니다. 동기는 행동을 하는 이유입니다. 행동하게 만드는 것이 동기부여입니다. 호사가들은 동기점화, 동기전환 등의 다양한 표현을 쓰는데, 여하튼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이 동기부여이니 저는 그냥 동기부여라고 합니다. 사람은 조직 내부와 외부로 나눠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내부 구성원들이 팀장교육 동기부여 되도록 리더로서 무언가를 하는 것, 외부 구성원들이 리더의 일에 동참하도록 무언가를 하는 것을 담고 있습니다. ​리더십 교육의 컨텐츠는 정말 많습니다. 그리고 그 내용에 있어서도 어느 정도 비슷합니다. 크게 다르진 않습니다. 시중에 수 없이 많은 서적과 논문들이 있기 때문에 그렇겠지요? 그렇다면 좀 더 나은 교육을 하기 위해 어떤 점에서 차이가 날까요? 역시나 고려사항이 많을 것입니다. 강의장 환경도 좋아야 하고, 밥도 맛있어야 하고, 간식도 괜찮아야 하고... ​그런데 특히 중요한 것은 누가 팀장교육 강의를 하느냐 아닐까요? 사람들과 함께 모여 있는 자리에서 뭔가 유머러스한 분을 보면 부럽습니다. 그 분이 하시는 말씀을 잘 들어서 다시 잘 기억했다가 다른 자리에서 나도 똑같은 내용을 말을 합니다. 나도 유머러스 해지나요? 하나도 안 웃깁니다. 하나도 안 유머러스 해요. ​리더의 역할에 대한 이야기, 실제로 성과관리, 조직관리, 사람관리를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해 강의하려면 경험이 매우 중요합니다. 여기서 경험은 실제로 조직을 리딩해 본 경험을 의미합니다. 다양한 구성원들을 이끄는 과정에서 리더들은 늙습니다. 스트레스 팀장교육 받아서요. 내 마음 같지 않거든요. 이러한 경험을 해보지 않은 강사가 과연 공감대를 이끌어 낼 수 있을까요? ​또한 자신의 경험이라는 것은 다른 맥락에 적용했을 때, 잘 작동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왜 그럴까요? 원리를 모르고 적용해서 그렇다고 주장하고 싶습니다.여러 경험들이 모이면 맥락이 달라도 공통 분모가 생깁니다. 이것을 일반적으로 무엇이라고 부르냐면 '이론'이라고 합니다. 많은 학자들이 다양한 현상들을 바탕으로 이론을 정립합니다. 그리고 그 이론은 수 없이 많은 학자들로부터 공격 받으면 다듬어집니다. 그렇게 오랜기간 살아남은 팀장교육 이론은 탄탄한 원리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즉, 리더의 역할을 성공적으로 강의할 가능성이 높은 강사는 - 리더로서의 실전 경험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 리더십 발휘에 있어서 겪는 현상들을 설명할 수 있는 이론을 잘 알고 있습니다. ​아무리 같은 내용이라도 누가 전달하느냐에 따라 학습자들의 공감은 달라집니다. 학습자들의 학습 수준도 달라집니다. 업무에서의 활용 정도도 달라집니다. ​​#팀장리더십 #리더십교육 #신임팀장교육 #팀장역할 #성과관리 #조직관리 #사람관리 #리더십강의 #교육컨텐츠 #실전경험 #리더십이론 #직장인 #기업교육 #팀장리더십 #직책자교육 #목표설정 #팀워크 #동기부여 #유쾌한리더십 팀장교육 #김주연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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