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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 수출 10조원 감소 전망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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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onion
댓글 0건 조회 4회 작성일 25-04-10 0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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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 수출 10조원 감소 전망에 車 수출 10조원 감소 전망에부품기업 줄도산 우려 커져정책자금 15조원으로 늘리고법인·부가세 등 납부기간 연장전기차 보조금 확대 내수 진작현대차, 협력사 대출·보증지원금융권과 1조 상생자금 마련◆ 트럼프 관세 충격 ◆정부가 미국 관세에 대응해 자동차산업에 투입되는 정책자금을 15조원까지 늘리기로 했다. 현대자동차·기아도 협력사 대출·보증·회사채 발행을 지원하기 위해 1조원 규모 상생 프로그램을 가동한다.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미국 밖에서 생산된 모든 자동차에 대해 지난 3일부터 25%의 관세를 매긴 데 이어 다음달 3일에는 자동차 부품에도 25% 관세를 부과하는 데 따른 조치다. 미국 수출 위축과 관세 부담, 생산과 일자리 감소 등 연쇄 충격을 대비하고 필요한 유동성을 적시에 공급해 국내 자동차산업 공멸을 차단하겠다는 포석이다.9일 정부는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자동차 생태계 강화를 위한 긴급 대응대책'을 발표했다.우선 긴급 유동성 지원을 위해 자동차산업에 정책금융 2조원을 추가 공급하기로 했다. 현재 13조원 규모인 자동차산업 정책금융은 15조원으로 늘어나게 된다. 정부는 추후 소진율과 관세 파급에 따른 기업 수요 변화 등을 고려해 추가 공급 여부도 검토할 방침이다. 관세 피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2500억원 규모의 긴급경영안정자금도 투입한다. 관세 피해 기업의 법인세, 부가세, 소득세 납부기한을 최대 9개월까지 연장하고 중간재 수입 등으로 발생하는 관세도 최대 1년간 납부를 유예하기로 했다.민간 차원에서는 현대차·기아가 우리·KB국민은행 등 금융권과 기술보증기금·신용보증기금·한국무역보험공사와 함께 1조원 규모의 상생 프로그램을 마련하기로 했다. 현대차·기아와 금융권이 출연한 금액에 대해 정책금융기관이 보증을 지원해 협력업체의 자금 사정을 돕는 구조다.IBK기업은행 경제연구소 등 전문기관들의 분석에 따르면 25% 관세 부과 시 자동차 대미 수출액은 65억달러 줄어들고, 완성차 기업의 영업이익은 약 10조원 감소할 것으로 추정된다. 국내 자동차산업의 대미 의존도가 높기 때문이다. 지난해 국내에서 생산된 413만대 중 273만대가 수출됐고 이 중 143만대가 미국을 향했다. 지난해 자동차 수출액은 347억달러, 자동차 부품 수출액은 82억달러로 자동차·부품車 수출 10조원 감소 전망에부품기업 줄도산 우려 커져정책자금 15조원으로 늘리고법인·부가세 등 납부기간 연장전기차 보조금 확대 내수 진작현대차, 협력사 대출·보증지원금융권과 1조 상생자금 마련◆ 트럼프 관세 충격 ◆정부가 미국 관세에 대응해 자동차산업에 투입되는 정책자금을 15조원까지 늘리기로 했다. 현대자동차·기아도 협력사 대출·보증·회사채 발행을 지원하기 위해 1조원 규모 상생 프로그램을 가동한다.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미국 밖에서 생산된 모든 자동차에 대해 지난 3일부터 25%의 관세를 매긴 데 이어 다음달 3일에는 자동차 부품에도 25% 관세를 부과하는 데 따른 조치다. 미국 수출 위축과 관세 부담, 생산과 일자리 감소 등 연쇄 충격을 대비하고 필요한 유동성을 적시에 공급해 국내 자동차산업 공멸을 차단하겠다는 포석이다.9일 정부는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자동차 생태계 강화를 위한 긴급 대응대책'을 발표했다.우선 긴급 유동성 지원을 위해 자동차산업에 정책금융 2조원을 추가 공급하기로 했다. 현재 13조원 규모인 자동차산업 정책금융은 15조원으로 늘어나게 된다. 정부는 추후 소진율과 관세 파급에 따른 기업 수요 변화 등을 고려해 추가 공급 여부도 검토할 방침이다. 관세 피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2500억원 규모의 긴급경영안정자금도 투입한다. 관세 피해 기업의 법인세, 부가세, 소득세 납부기한을 최대 9개월까지 연장하고 중간재 수입 등으로 발생하는 관세도 최대 1년간 납부를 유예하기로 했다.민간 차원에서는 현대차·기아가 우리·KB국민은행 등 금융권과 기술보증기금·신용보증기금·한국무역보험공사와 함께 1조원 규모의 상생 프로그램을 마련하기로 했다. 현대차·기아와 금융권이 출연한 금액에 대해 정책금융기관이 보증을 지원해 협력업체의 자금 사정을 돕는 구조다.IBK기업은행 경제연구소 등 전문기관들의 분석에 따르면 25% 관세 부과 시 자동차 대미 수출액은 65억달러 줄어들고, 완성차 기업의 영업이익은 약 10조원 감소할 것으로 추정된다. 국내 자동차산업의 대미 의존도가 높기 때문이다. 지난해 국내에서 생산된 413만대 중 273만대가 수출됐고 이 중 143만대가 미국을 향했다. 지난해 자동차 수출액은 347억달러, 자동차 부품 수출액은 82억달러로 자동차·부품은 한국의 대미 수출 1위 품목이다.특히 중소 자동차 부품 업계에 심각한 위협이 우려된다. 산업 車 수출 10조원 감소 전망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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