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전문가로 가는 첫걸음! 서울사이버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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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통마정 마케팅 '초코파이'입니다.제가 하는 마케팅 컨설팅에 거래처 업체에 따라 생성형 AI를 적용시킨지 벌써 1년이 넘었습니다. 아직 부분적이긴 하지만 그럼에도 확실한 것은 경비와 비용 절감은 제대로 이뤄내고 있습니다.AI로 만든 이미지오늘 포스팅은 생성형 AI 마케팅 전략에 관한 얘기인데요. 특히 Z세대를 타깃으로 마케팅 전략을 세울 때 참고할 수 있으니 관심 있는 분들은 끝까지 읽어보시길 바랍니다!!Z세대를 사로잡는 AI 마케팅 전략 5가지–숏폼부터 챗봇까지, 마케팅 최신 트렌드 정리2025년, AI 마케팅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기본 전략이 되었습니다.특히 Z세대를 타깃으로 한다면, 그 방식은 더 섬세하고 빠르게 진화된 마케팅을 적용시켜야 하죠.“Z세대는 뭔가 다르다”는 말, 익숙하죠. 다르기 때문에 Z세대에게는 다르게 마케팅을 해야 하는데요.정말 다르게 마케팅하고 계시나요?대기업은 다르게 하겠지만 소기업, 개인사업자들은 엄두도 못 내는 부분입니다.● Z세대 이해하기1. Z세대가 진짜 원하는 마케팅이란?Z세대(1997~2012년 출생)는 소셜미디어에서 콘텐츠를 소비하고, 마케팅 알고리즘에 익숙하며, 브랜드의 ‘진정성’을 집요하게 확인합니다.이 세대는 단순한 광고는 싫어하고요. 광고라도 “나에게 맞춰진 경험”의 광고를 원하고 이런 광고라면 그것이 광고라 할지라도 배척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2. 왜 Z세대에게 AI 마케팅이 효과적인가?이 세대는 이미 AI 기반 환경에 익숙합니다:넷플릭스의 개인화 추천, 틱톡의 AI 숏폼 피드, 이모지, 밈 기반의 콘텐츠 소비 패턴 등AI를 통해 더 빠르고, 더 나답게 연결되는 경험을 마케팅 기대하기 때문에 AI 마케팅이 이들에게 효과적으로 다가갈 수 있습니다.Z세대를 위한 AI 마케팅 전략 5가지1. AI 맞춤형 콘텐츠로 개인화 강화자기 취향 중심의 경험을 원합니다.Z세대는 모두에게 똑같은 메시지를 거부합니다. 배너, 영상까지 1:1 커스터마이징 콘텐츠가 기본입니다.즉. 개인화 마케팅 AI 추천 시스템을 신뢰하죠.2. AI 챗봇으로 실시간 소통하기Z세대는 느린 고객센터를 참지 못합니다.카카오톡, 인스타 DM 등에서 AI 챗봇을 활용한 즉시 응답은 큰 마케팅 만족도를 이들에게 주죠.그러니까 실시간 고객 대응 응대가 돼야 하죠, 챗 마케팅입니다.카카오톡, 인스타그램 DM, 웹사이트 등에서 AI 챗봇은 24시간 응답 가능한 친구 같은 존재입니다. 단, 기계적으로 느껴지지 않도록 브랜드 톤앤매너를 반영해야 하죠.3. 밈 &숏폼 콘텐츠 자동 생성틱톡 감성, 밈 기반 영상 등 Z세대가 사랑하는 포맷을 AI로 자동 생성하면 빠르게 확산되는 바이럴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AI를 활용해 마케팅 밈 형식의 콘텐츠나 짧은 영상 클립을 대량 생성하면 Z세대의 콘텐츠 소비 속도에 맞춰 마케팅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숏폼 마케팅, 생성형 AI, 밈 콘텐츠가 최고인 이유죠.4. 고객 여정 기반 AI 타이밍 마케팅Z세대는 ‘지금’ 필요한 것을 ‘그때’ 알려주는 브랜드에 반응합니다. AI 분석을 통해 언제, 어디서, 어떤 메시지를 줄지 자동 최적화하세요.지금 이걸 보여줄 때야, 지금 이걸 바로 보여 줘야 해를 마케팅 아는 브랜드가 이깁니다. 5. 가상 인플루언서 또는 AI 크리에이터 활용Z세대는 새롭고 신기한 캐릭터에 반응합니다. AI 기반 크리에이터, 가상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은 독창적인 브랜드 인상을 남깁니다.따라서 기발한 형식의 크리에이터에 열광합니다. 가상 인플루언서, AI 기반 캐릭터, 음성합성 콘텐츠는 새로운 방식으로 브랜드를 각인시키는 수단이 됩니다.● 주의할 점① Z세대는 ‘진짜’를 원합니다. ② 너무 기계적인 톤은 오히려 역효과③ 데이터 수집 및 개인정보 마케팅 수집 · 활용은 명확하게 공지하고 투명하게 소통해야 합니다.④ 브랜드의 태도와 진정성이 핵심 포인트(브랜드는 '기술'이 아닌 '인간적인 가치'를 드러내야 하죠);“개인화 + 진정성 + 빠른 연결”이 핵심이죠. 이들과 진짜 연결하는 것은 결국 브랜드의 태도에 달려있습니다. Z세대를 위한 마케팅에서 중요한 건, 브랜드가 나를 '이해받고 있다'고 느끼게 하는 것.퍼스널라이징은 AI로!진정성은 브랜드의 태도로!연결은 콘텐츠로!Z세대는 다릅니다. 그래서 더 기회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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