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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전문가로 가는 첫걸음! 서울사이버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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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Elle
댓글 0건 조회 5회 작성일 25-05-31 0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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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통마정 마케팅 '초코파이'입니다.​제가 하는 마케팅 컨설팅에 거래처 업체에 따라 생성형 AI를 적용시킨지 벌써 1년이 넘었습니다. 아직 부분적이긴 하지만 그럼에도 확실한 것은 경비와 비용 절감은 제대로 이뤄내고 있습니다.​AI로 만든 이미지오늘 포스팅은 생성형 AI 마케팅 전략에 관한 얘기인데요. 특히 Z세대를 타깃으로 마케팅 전략을 세울 때 참고할 수 있으니 관심 있는 분들은 끝까지 읽어보시길 바랍니다!!​​Z세대를 사로잡는 AI 마케팅 전략 5가지​–숏폼부터 챗봇까지, 마케팅 최신 트렌드 정리​​2025년, AI 마케팅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기본 전략이 되었습니다.특히 Z세대를 타깃으로 한다면, 그 방식은 더 섬세하고 빠르게 진화된 마케팅을 적용시켜야 하죠.​​“Z세대는 뭔가 다르다”는 말, 익숙하죠. 다르기 때문에 Z세대에게는 다르게 마케팅을 해야 하는데요.​정말 다르게 마케팅하고 계시나요?대기업은 다르게 하겠지만 소기업, 개인사업자들은 엄두도 못 내는 부분입니다.​​​● Z세대 이해하기​1. Z세대가 진짜 원하는 마케팅이란?​Z세대(1997~2012년 출생)는 소셜미디어에서 콘텐츠를 소비하고, 마케팅 알고리즘에 익숙하며, 브랜드의 ‘진정성’을 집요하게 확인합니다.​이 세대는 단순한 광고는 싫어하고요. 광고라도 “나에게 맞춰진 경험”의 광고를 원하고 이런 광고라면 그것이 광고라 할지라도 배척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2. 왜 Z세대에게 AI 마케팅이 효과적인가?​이 세대는 이미 AI 기반 환경에 익숙합니다:넷플릭스의 개인화 추천, 틱톡의 AI 숏폼 피드, 이모지, 밈 기반의 콘텐츠 소비 패턴 등​AI를 통해 더 빠르고, 더 나답게 연결되는 경험을 마케팅 기대하기 때문에 AI 마케팅이 이들에게 효과적으로 다가갈 수 있습니다.​Z세대를 위한 AI 마케팅 전략 5가지1. AI 맞춤형 콘텐츠로 개인화 강화자기 취향 중심의 경험을 원합니다.Z세대는 모두에게 똑같은 메시지를 거부합니다. 배너, 영상까지 1:1 커스터마이징 콘텐츠가 기본입니다.​즉. 개인화 마케팅 AI 추천 시스템을 신뢰하죠.​2. AI 챗봇으로 실시간 소통하기Z세대는 느린 고객센터를 참지 못합니다.카카오톡, 인스타 DM 등에서 AI 챗봇을 활용한 즉시 응답은 큰 마케팅 만족도를 이들에게 주죠.​그러니까 실시간 고객 대응 응대가 돼야 하죠, 챗 마케팅입니다.카카오톡, 인스타그램 DM, 웹사이트 등에서 AI 챗봇은 24시간 응답 가능한 친구 같은 존재입니다. 단, 기계적으로 느껴지지 않도록 브랜드 톤앤매너를 반영해야 하죠.​3. 밈 &amp숏폼 콘텐츠 자동 생성틱톡 감성, 밈 기반 영상 등 Z세대가 사랑하는 포맷을 AI로 자동 생성하면 빠르게 확산되는 바이럴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AI를 활용해 마케팅 밈 형식의 콘텐츠나 짧은 영상 클립을 대량 생성하면 Z세대의 콘텐츠 소비 속도에 맞춰 마케팅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숏폼 마케팅, 생성형 AI, 밈 콘텐츠가 최고인 이유죠.​4. 고객 여정 기반 AI 타이밍 마케팅Z세대는 ‘지금’ 필요한 것을 ‘그때’ 알려주는 브랜드에 반응합니다. AI 분석을 통해 언제, 어디서, 어떤 메시지를 줄지 자동 최적화하세요.​지금 이걸 보여줄 때야, 지금 이걸 바로 보여 줘야 해를 마케팅 아는 브랜드가 이깁니다. ​5. 가상 인플루언서 또는 AI 크리에이터 활용Z세대는 새롭고 신기한 캐릭터에 반응합니다. AI 기반 크리에이터, 가상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은 독창적인 브랜드 인상을 남깁니다.​따라서 기발한 형식의 크리에이터에 열광합니다. 가상 인플루언서, AI 기반 캐릭터, 음성합성 콘텐츠는 새로운 방식으로 브랜드를 각인시키는 수단이 됩니다.​​● 주의할 점​① Z세대는 ‘진짜’를 원합니다. ​② 너무 기계적인 톤은 오히려 역효과​③ 데이터 수집 및 개인정보 마케팅 수집 · 활용은 명확하게 공지하고 투명하게 소통해야 합니다.​④ 브랜드의 태도와 진정성이 핵심 포인트(브랜드는 '기술'이 아닌 '인간적인 가치'를 드러내야 하죠)​​;​“개인화 + 진정성 + 빠른 연결”이 핵심이죠. ​이들과 진짜 연결하는 것은 결국 브랜드의 태도에 달려있습니다. Z세대를 위한 마케팅에서 중요한 건, 브랜드가 나를 '이해받고 있다'고 느끼게 하는 것.​퍼스널라이징은 AI로!진정성은 브랜드의 태도로!연결은 콘텐츠로!​​Z세대는 다릅니다. 그래서 더 기회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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