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3 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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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조기대선은 사실상‘3자 구도’로 치러지게 될 전망이다. 대선 사전투표(29∼30일)를 하루 앞둔 28일, 국민의힘 김문수 대선후보와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단일화가 무산 수순을 밟으면서다.3년 전 대선에서는사전투표 하루 전인 3월3일 새벽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가 윤 후보로 단일화하기로 전격 합의했다.그러나 이번 대선의 최대 변수로 꼽혔던 김 후보와 이 후보 단일화는 현재 후보 간 접촉은커녕 협상을 위한 물밑 노력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아직 후보 간 담판 등 완전히 문이 닫힌 건 아니지만, 양측 입장 차가 크고 시간도 부족해 가능성이 희박해졌다는 평가가 나온다.◆“단일화 협상, 이미 늦었다”이 후보에게‘러브콜’을 보냈던 국민의힘은 이제‘김문수 자강론’과‘이준석 사표론’에 힘을 실었다. 이 후보에게 표를 주면‘사표(死票)’가 될 테니 김 후보를 선택해달라는 여론전을 폈다. 국민의힘 신동욱 수석대변인은 이날 당사 브리핑에서“단일화 문제는 이제는 기계적으로 시한을 결정할 문제가 아닌 것 같다”며“저희가 협상하고 접촉하면서 해결할 국면은 이미 지나갔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김문수 대선후보가 28일부산 서면 쥬디스태화 백화점 앞에서 유세하고 있다. 뉴시스 김상훈 정책위의장은 YTN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이준석 후보를 지지했던 분들도 사표 방지 심리가 발동할 것이기 때문에 막상 투표장에 가면‘반(反)이재명’을 위해 김문수를 선택해야 한다는 투표 정서가 작용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보수 지지층에게‘투표로 반이재명 단일화를 만들어달라’는 메시지를 낸 것이다. 국민의힘 일각에선 지난 27일 3차 TV토론에서 이 후보가‘젓가락 발언’을 한 것을‘실언’으로 평가하며 단일화‘무용론’을 주장하는 목소리도 나오기 시작했다.다만 완전히 문을 닫아선 안 된다는 주장도 나왔다. 김문수 후보 비서실장인 김재원 전 의원은 이날 SBS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설사 오늘 자정이 되어도, 또 내일 아침 사전투표 시작 때까지도 또다시 밤새 극적 타협이 있 그래픽=비즈워치 한 때 편의점 맥주 매대를 휩쓸었던 수제맥주 시장이 일본 맥주에 다시 자리를 내주고 있다. 노 재팬 운동으로 90% 이상 감소했던 일본맥주 수입액은 다시 최전성기인 2018년 수준을 회복했다. 맛 개선보다 기업과의 콜라보레이션이나 특이한 콘셉트만 강조하는 수제맥주가 늘면서 소비자들이 '익숙한 맛'으로 돌아갔다는 분석이다.돌아온 일본맥주관세청 수출입무역통계에 따르면 올해 4월까지 일본 맥주는 총 2만7821톤이 수입돼 같은 기간 전체 맥주 수입량(7만3927톤)의 37.6%를 차지했다. 당연히 수입맥주 중 1위다. 2위 미국(9843톤)부터 3위 네덜란드(9842톤), 4위 중국(7743톤)을 합쳐야 일본 맥주와 비슷한 수치가 나온다.일본 맥주는 지난해와 2023년에도 맥주 수입량 1위를 차지했다. 추세대로라면 3년 연속 1위를 지키기는 어렵지 않다. 노 재팬 운동과 함께 국내 맥주 시장에서 퇴출되다시피했던 일본 맥주가 화려하게 돌아온 셈이다. 수입맥주 상위 5국가 국내 수입량 추이/그래픽=비즈워치 일본 맥주는 지난 2018년까지 국내 맥주 수입 부동의 1위였다. 절정에 다다랐던 2018년엔 연간 8만6000톤 이상을 수입했다. 하지만 2019년 노 재팬 운동이 시작되며 벨기에, 중국에 밀린 3위로 내려앉았고 2020년부터는 순위권 밖으로 밀렸다. 끝나지 않을 것 같던 노 재팬 운동의 여파는 2022년 일본 맥주 수입량이 3위로 올라서며 사그라들기 시작했다. 2023년과 지난해엔 다시 1위를 탈환했다.눈에 띄는 건 일본 맥주가 추락한 뒤 수입맥주 시장의 추이다. 일본 맥주가 수입맥주 1위를 지켰던 2018년의 수입량은 8만6676톤이었다. 이 해 전체 맥주 수입량도 38만톤을 돌파하며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하지만 일본 맥주가 추락한 뒤 수입 맥주 1위를 차지한 벨기에(2019년), 네덜란드(2020~2021년), 중국(2022년)은 연 4만~5만톤 수입에 그쳤다. 전체 수입량도 20만톤대로 내려왔다. 일본 맥주의 빈 자리를 다른 수입맥주가 채운 게 아니라는 뜻이다.물러난 수제맥주일본 맥주의 공백기를 메운 건 국산 수제맥주였다. 일본 맥주가 노 재팬 운동의 타격을 받은 게 수제맥주 시장의 성장의 '우연'이라면 주세법이 개정된 건 '필연'이었다. 정부가 2020년 맥주에 부과하는 세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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