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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경닷컴 더 라이프이스트동남 아시아의 관문이라 불리는 싱가포르의 첫 인상을 결정짓는 곳이 바로 창이 국제 공항(Changi Airport)이다. 창이 공항을 처음 이용한 여행객이라면 누구나 단순한 편리함을 넘어서는 감동을 경험하게 된다. 넓고 쾌적한 동선, 자연과 기술이 조화를 이루는 공간 구성, 그리고 공항 전체가 마치 리조트처럼 설계돼 있다는 점에서 창이는 ‘지나치는 곳’이 아니라 ‘머물고 싶은 곳’으로 기억된다.그리고 2025년 5월 14일, 로렌스 웡(Lawrence Wong) 싱가포르 총리가 참석한 가운데 창이 공항 제5 여객 터미널(T5) 착공식이 열렸다. 이는 창이 공항 역사상 가장 대규모 프로젝트이자 전략적인 확장 사업으로, 향후 수십 년 간의 항공 수요 급증과 글로벌 허브 공항 간의 경쟁 격화에 대응하기 위한 국가 차원의 조치다. 싱가포르 정부는 이를 도시 국가의 장기적 생존 전략이자 글로벌 경쟁력을 지속하기 위한 핵심 인프라로 보는 것이다. 창이 공항 T5는 연간 5천만 명의 승객을 추가로 수용할 수 있어, 공항 전체 연간 수용 능력은 1억 4천만 명으로 늘어나게 된다. 10.8㎢에 달하는 부지는 향후 위성 터미널을 추가할 수 있도록 설계됐으며, 여객 뿐 아니라 화물 운송, 연료 저장, 항공기 정비(MRO), 긴급 물류 기능까지 포괄하는 ‘차세대 메가 터미널’ 로 개발된다. 이는 창이 공항을 단순한 공항이 아닌, 싱가포르 산업 구조 전체를 뒷받침하는 중심축으로 확장하는 전략이기도 하다.T5 프로젝트의 핵심은 자동화 기술과 인공지능의 접목이다. 자율 수하물 트랙터, 자율 주행차, 악천후에도 작동할 수 있는 수하물 로봇은 물론, 항공기 회항 시간 예측과 탑승 시점 최적화를 위한 AI 기반 영상 분석 시스템까지 적용된다. 이는 창이 공항이 미래형 공항 모델로 전환되는 중요한 전환점이며, 동시에 인구 고령화와 노동력 부족이라는 싱가포르의 구조적 문제를 기술로 극복하려는 도시 전략이 반영된 결과다.창이 공항의 혁신은 공간 설계에서도 두드러진다. T5는 ‘싱가포르의 자연과 도시의 조화’를 설계 철학으로 삼았다. 곡선형 ‘잎사한경닷컴 더 라이프이스트동남 아시아의 관문이라 불리는 싱가포르의 첫 인상을 결정짓는 곳이 바로 창이 국제 공항(Changi Airport)이다. 창이 공항을 처음 이용한 여행객이라면 누구나 단순한 편리함을 넘어서는 감동을 경험하게 된다. 넓고 쾌적한 동선, 자연과 기술이 조화를 이루는 공간 구성, 그리고 공항 전체가 마치 리조트처럼 설계돼 있다는 점에서 창이는 ‘지나치는 곳’이 아니라 ‘머물고 싶은 곳’으로 기억된다.그리고 2025년 5월 14일, 로렌스 웡(Lawrence Wong) 싱가포르 총리가 참석한 가운데 창이 공항 제5 여객 터미널(T5) 착공식이 열렸다. 이는 창이 공항 역사상 가장 대규모 프로젝트이자 전략적인 확장 사업으로, 향후 수십 년 간의 항공 수요 급증과 글로벌 허브 공항 간의 경쟁 격화에 대응하기 위한 국가 차원의 조치다. 싱가포르 정부는 이를 도시 국가의 장기적 생존 전략이자 글로벌 경쟁력을 지속하기 위한 핵심 인프라로 보는 것이다. 창이 공항 T5는 연간 5천만 명의 승객을 추가로 수용할 수 있어, 공항 전체 연간 수용 능력은 1억 4천만 명으로 늘어나게 된다. 10.8㎢에 달하는 부지는 향후 위성 터미널을 추가할 수 있도록 설계됐으며, 여객 뿐 아니라 화물 운송, 연료 저장, 항공기 정비(MRO), 긴급 물류 기능까지 포괄하는 ‘차세대 메가 터미널’ 로 개발된다. 이는 창이 공항을 단순한 공항이 아닌, 싱가포르 산업 구조 전체를 뒷받침하는 중심축으로 확장하는 전략이기도 하다.T5 프로젝트의 핵심은 자동화 기술과 인공지능의 접목이다. 자율 수하물 트랙터, 자율 주행차, 악천후에도 작동할 수 있는 수하물 로봇은 물론, 항공기 회항 시간 예측과 탑승 시점 최적화를 위한 AI 기반 영상 분석 시스템까지 적용된다. 이는 창이 공항이 미래형 공항 모델로 전환되는 중요한 전환점이며, 동시에 인구 고령화와 노동력 부족이라는 싱가포르의 구조적 문제를 기술로 극복하려는 도시 전략이 반영된 결과다.창이 공항의 혁신은 공간 설계에서도 두드러진다. T5는 ‘싱가포르의 자연과 도시의 조화’를 설계 철학으로 삼았다. 곡선형 ‘잎사귀 지붕’은 대형 콘크리트 공항 공간을 보다 자연과 인간 친화적으로 만들고, 자연광과 녹지를 풍부하게 끌어들여 ‘공항 같은 공항’이 아닌 ‘살아 있는 도시형 공항’을 지향한다. 기존 터미널이 직선적 이동 중심이라면, T5는 머무르고 체험하는 복합 공간을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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