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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석 플랫폼전략팀장 yskim@kmib.co.kr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비롯한 정부 특사단이 7일(현지시각) 체코 프라하의 체코 총리실에서 페트르 피알라 체코 총리를 비롯한 관계자들을 만나 간담회를 열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원전 건설 계약 체결을 위해 대통령 특사 자격으로 체코 프라하를 방문한 한국 대표단이 계약서 서명 없이 8일 빈손으로 귀국했다. 우리 정부는 ‘법적 문제 해소 뒤 한국과 계약을 체결한다’는 체코 정부와의 약속을 성과로 내세웠다. 하지만 이번 계약 체결 지연 과정에서 ‘저가 수주 전략’, ‘지식재산권 침해’ 등 한국형 원전 수출의 한계가 여실히 드러났다는 지적이 나온다.“안정성·경제성, 체코가 확인” 자신했지만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7일(현지시각) 체코 출국 전 프라하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안 장관은 두코바니 원전 2기 건설 계약식이 체코 법원의 ‘서명 중지’ 가처분 결정으로 무산된 것과 관련해 “잠깐 절차적으로 지연됐지만, 계약이 무산된 건 절대 아니”라고 강조했다. 체코 정부가 ‘법원의 가처분 절차가 해소되는 즉시 한국과 계약을 체결한다’는 내용의 사전 승인을 한 것을 염두에 둔 발언이다. 그는 “(프랑스전력공사와 비교해) 입찰서 자체 퀄리티가 굉장히 차이가 났고, 우선협상자로 선정된 과정에서도 한수원이 모든 면에서 압도했다”며 “이번 기회에 한수원 원전 설비의 안정성·경제성이 얼마나 우월한지 체코 국민이 확인하게 될 것”이라고 자신감을 드러냈다.산업부는 이번 출장에서 원전 계약만 빼고 체코 정부·기업 등과 원전과 자동차, 로봇 등의 분야에서 업무협약·협정(MOU·LOA) 14건을 예정대로 체결했다고 밝혔다. 원전 터빈 및 보조기기를 공급하는 스코다파워 등과의 협약과, 한국자동차연구원과 오스트라바공대 간 미래차 연구, 한국로봇산업진흥원과 프라하공대 간 첨단로봇 협정 등이다. 체코와의 기술 협력·지원을 통해 원전 최종 계약과 건설을 마무리하겠다는 의지로 읽힌다. 지난해 9월 윤석열 당시 대통령이 체코 플젠시에 있는 두산스코다파워 공장에서 페트르 피알라 체코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대통령실 공동사진취재단 “기술 자립은 거짓”…드러난 수출 모델의 한계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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