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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수녀가 22일 바티칸 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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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oreo
댓글 0건 조회 2회 작성일 25-04-23 0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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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수녀가 22일 바티칸 광장을 구분하기 위해 이탈리아 로마에 설치된 펜스 앞에서 성 베드로 대성전을 바라보며 서 있다. 로마=AP 연합뉴스 "늘 더 낮은 곳으로 임하고자 했던 교황은 저에게 자비를 상징합니다.""부조리에 목소리 냈던 위대한 지도자를, 우린 다시 만날 수 있을까요."프란치스코 교황이 '주의 곁'으로 떠난 다음 날인 22일(현지시간) 바티칸은 교황의 생전 목소리로 가득했다. 그를 추모하는 이들이 이야기한 교황의 삶과 메시지가 바티칸을 꽉 채운 것이다. 23일 교황이 일반인 조문객과 만나는 성 베드로 대성당도 재정비가 한창이었다. 교황의 장례식은 26일 오전 10시로 확정됐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2기 행정부 출범 뒤 첫 해외 방문으로 이탈리아를 방문, 배우자 멜라니아 여사와 함께 장례식에 참석할 예정이다."교황은 큰 의미"... 바티칸 '구름 인파' 이날 오전 7시, 0.44㎢ 면적의 도시국가 바티칸 입구 앞엔 수백 명이 줄을 서 있었다. 입장을 1시간가량 남긴 시각이었지만 전날 선종한 교황을 추모하려는 이들이 서둘러 바티칸을 찾았다. 줄은 매분 매초 무섭게 불어났다. 바티칸 입장이 전면 통제됐던 전날 밤과 이날 새벽에도 추모 인파는 좀처럼 흩어지지 않았다. 추모객의 실신 등 만일의 상황을 대비해 바티칸 주변에는 간이 의료시설, 앰뷸런스 및 구급대가 배치됐다. 바티칸 주변 보안도 한층 강화됐다. 바티칸 주변엔 전 세계 취재진이 모였다. 프란치스코 교황 선종 다음 날인 22일 바티칸 입구 앞에 개장 시각 전부터 인파가 몰려 있다. 로마=신은별 특파원 교황의 죽음은 예상 못한 일은 아니었다. 지난 2월 이탈리아 로마 제멜리 병원에 입원해 폐렴 치료를 받을 당시 '위중하다'는 발표가 수차례 나왔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바티칸에 모인 이들은 아직 교황의 죽음을 온전히 받아들이지 못하는 듯했다. 흰 백합을 들고 바티칸을 찾은 마테오(34)는 "교황 건강 상태가 호전됐다는 소식과 부활절(20일) 미사를 집전하는 모습을 보며 기뻐했다"고 회상하며 "돌이켜 생각하니 전하고 유튜브 시청 모습. 천안에 사는 직장인 백강현(30)씨는 지난해 12월 이후 윤석열 전 대통령의 탄핵 반대(반탄) 시위에 여러 번 참가했다. 이번 사태 이전엔 정치에 관심이 없었다는 그는 지난 2월 윤 전 대통령의 계엄에 관해 알아보려고 유튜브를 보기 시작했다고 했다. 지난해 12월 말 광주광역시 탄핵 반대 집회에서 만난 그는 “한국이 중국한테 먹히기 직전이란 사실을 유튜브에서 알게 됐다”고 했다. 그에게 유튜브 추천 목록을 보여달라 하자 10개 모두 ‘반탄’ 성향의 내용이었다.반면 최근 서울 광화문 탄핵 찬성(찬탄) 집회에 참석했다는 30대 회사원 이진석씨는 탄핵 관련 정보를 구독 중인 ‘매불쇼’ ‘뉴스공장’ 등에서 얻는다고 했다. 찬탄 성향 채널들이다. 그는 “검색해서 다양한 유튜브를 보는 편”이라고 했지만, 그가 보여준 유튜브 추천 동영상 10개는 모두 윤 전 대통령의 탄핵에 찬성하거나 민주당 이재명 전 대표에게 호의적인 내용이었다.23일로 첫 방송 20년을 맞은 유튜브가 시민의 다양한 목소리를 보여주는 공론의 장이 되리라는 기대와 달리 사용자를 점점 극단적 성향으로 밀어붙이는 증오와 선동의 도구로 변질되고 있다. 유튜브 등 대다수 소셜미디어가 사용자가 극단적 견해에 중독될수록 매출이 늘도록 설계됐고, 이를 위해 알고리즘(자동 추천 프로그램)이 자극적이고 편향적인 내용을 더 많이 보여주면서 생기는 문제다. 그래픽=박상훈 유튜브의 경우 매출 중 광고가 약 70%(2024년 기준)를 차지한다. 사용자가 중독돼 유튜브를 보는 시간이 늘어날수록 광고 수익이 늘어나는 사업 모델이다. 유튜브는 지난 20년 사이 시청자를 더 오래 플랫폼에 묶어두기 위해 자극적이고 극단적인 동영상을 알고리즘을 통해 반복해 추천해 ‘사고(思考)의 양극화’를 유발했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유튜브 ‘영업 비결’인 영상 추천 알고리즘의 작동 방식은 대외적으로 철저히 감춰져 있다.‘필터 버블(filter bubble·한쪽 성향 강화)’이란 말을 만든 시민단체 ‘무브온’의 일라이 패리서 사무총장은 한 강연에서 “의식적으로 진보와 보수 콘텐츠를 두루 보려고 하지만 시간이 지나고 나니 내 콘텐츠가 진보로 기울어 버리더라”며 “알고리즘이 내가 진보 성향 콘텐츠를 클릭할 가능성이 좀 더 높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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