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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제TV 전범진 기자]<앵커>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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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oreo
댓글 0건 조회 1회 작성일 25-04-21 1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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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제TV 전범진 기자]<앵커> 1 [한국경제TV 전범진 기자]<앵커> 1400만 투자자들의 표심을 잡기 위한 대선주자들의 움직임이 본격적으로 시작됐습니다.민주당 대선 경선에서 압도적 1위를 달리고 있는 이재명 예비후보가 오늘 코스피 5000시대를 공약했습니다.국민의힘 다수 후보들은 상법 개정을 반대하고 있는 입장입니다.여야가 정반대의 길을 가면서, 다가오는 대선 표심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경제부 전범진 기자 나왔습니다.전 기자, 매번 대선때마다 등장하는 장면이긴 합니다만 이번에 숫자가 좀 큽니다. 이재명 예비후보가 공약으로 코스피 5000을 약속했네요?<기자> 예 그렇습니다. 이재명 예비후보는 오늘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주요 증권사 리서치센터장들을 만나 자신의 주식시장 공약을 소개했는데요.이 예비후보의 발언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 주가지수가 한 2500 왔다갔다 하고 있죠. 이게 5000 정도 넘어간다면 대한민국의 국부가 늘어나지 않습니까. 상법 개정을 실패했는데,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다시 해야 될 것 같아요.이 예비후보는 지난 대선 패배 후 전업투자자로 전직을 고려했다고 할 만큼 활발한 주식투자자인데요.오늘 간담회에서도 열성적으로 상법 개정안과 배당소득 분리과세를 통해 증시를 부양하겠다고 공약했습니다.이 대표가 약속한 상법 개정안은 지난달 야당이 국회를 통과시켰으나 한덕수 권한대행이 거부한 법안보다 더 강화된 내용을 담고 있다는 점이 눈길을 끕니다.대주주의 의결권을 제약하는 감사위원 분리선출 제도와 자사주 의무소각 원칙은 물론, 정부가 제시한 자회사 물적분할 후 상장시 투자자들에게 신주를 우선배정하는 조항까지 포괄하고 있습니다.<앵커> 자본시장에서도 의견이 엇갈릴 것 같은 내용이네요.그렇다면 다른 후보들은 어떤 주식시장 관련 공약이나 입장을 냈나요?<기자> 예 민주당 내부에선 김동연 예비후보가 국내 주식에 무려 500조원을 투입하겠다고 공약했는데요.국민연금과 연기금은 물론이고, DC형 퇴직연금까지 모두 기금형으로 전환해 증시에 투자하자는 제안입니다.국민의힘에선 한동훈 예비후보가 당대표 시절부터 상법 개정에 명확하게 반대해왔습니다.<한동훈 국민의힘 예비후보(2024년 11월 21일)> 주주를 충실의무 대상으로 넣으면 어떻게 해석하느냐의 문제로 굉장히 많은 혼란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다른 선진국도 충실의무 대상을 왜 회사로만 해왔을까 한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식품 스타트업이 쿠팡을 통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쿠팡의 높은 인지도와 소비자 리뷰 기반의 상품 전략이 신생 브랜드의 초기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21일 쿠팡에 따르면 입점사 온유어사이드의 지난해 매출은 32억원으로 1년 전(17억3000만원)보다 85% 급증했다. 2020년 설립된 이 회사는 식물성 원료만을 활용한 브랜드 ‘넛츠그린’을 출시해 쿠팡에 입점했다. 당뇨, 유당불내증 등 건강상 제약이 있는 소비자와 비건 소비자를 주요 대상으로 잼, 음료수, 견과류를 판매한다. 온유어사이드 관계자는 “로켓배송과 검색 광고 기반의 상품 전략이 핵심 성장 동력이 됐다”며 “쿠팡을 통해 브랜드를 처음 접한 소비자의 재구매율이 높아지고, 자사 몰과 다른 유통 채널에서 유입된 건수도 크게 늘었다”고 설명했다.푸드 업사이클링 스타트업 리하베스트도 쿠팡 입점 효과를 누렸다. 2019년 설립돼 2021년 8월 쿠팡에 입점한 이 회사는 밀가루 공정 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산물을 활용해 간식을 제조한다. 대표 제품 ‘제로슈거 통밀식빵’은 냉동 베이커리 부문에서 쿠팡 로켓프레시 2위에 오를 정도로 인기다. 리하베스트의 올해 1분기 쿠팡 매출은 3억5000만원으로 전년 동기(5300만원) 대비 560% 폭증했다.리하베스트는 쿠팡의 소비자 리뷰를 제품 개발 과정에 반영한 것이 성장을 이끌었다고 설명했다. 리하베스트 관계자는 “빵이 잘 부스러진다는 피드백을 반영해 굽기 온도를 조절한 뒤 매출이 큰 폭으로 늘었다”며 “전체 매출의 절반 이상이 쿠팡에서 나온다”고 말했다.쿠팡이 방대한 가입자를 기반으로 스타트업의 테스트베드 역할을 하고 있다는 평가다. 초기 시장 반응을 빠르게 검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쿠팡 관계자는 “스타트업으로선 높은 초기 마케팅 비용 없이도 쿠팡의 로켓배송, 검색 노출, 리뷰 등을 통해 브랜드를 알리는 데 유리하다”며 “방대한 소비자 피드백 데이터를 반영해 제품을 개선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라고 말했다.라현진 기자 raraland@hankyung.com [한국경제TV 전범진 기자]<앵커>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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