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세라티 MC20
마세라티 MC20 노트 [서울경제] 지난 2021년, FCA와 PSA의 통합으로 탄생한 자동차 그룹, 스텔란티스(Stellantis)는 말 그대로 ‘많은 기대’와 동시에 ‘우려’를 품고 있었다.먼저 많은 기대의 대상은 ‘다채로운 브랜드들을 기반으로 한 세계 시장에 최적화된 포트폴리오 전략’ 그리고 ‘다양한 브랜드들을 기반으로 한 다채로운 사업 전략에 대한 기대감’ 등이었다.이 기대감은 자연스러웠다. 스텔란티스는 출범과 동시에 전세계 다양한 자동차 시장에서 14개 브랜드를 제시하는 브랜드로 거듭나며 ‘글로벌 자동차 제국’이라는 표현이 아깝지 않았다.다만 그 이상의 우려도 있었다. 그 우려의 중심에는 바로 ’14개의 브랜드’가 가진 경쟁력이 문제, 그리고 스텔란티스라는 그룹 자체가 ‘경영 상태’가 나쁜 두 그룹의 만남이라는 점이었다. 스텔란티스와 14개의 브랜드 실제 합병 이후의 스텔란티스는 ‘긍정적인 기대’를 충족시키는 듯한 ‘각 브랜드 별 전략’, 그리고 ‘그룹의 규모’를 기반으로 한 전동화 기술 개발 및 전환에 대한 청사진 등을 제시하기도 했다.하지만 이러한 ‘행보’는 그리 오래가지 못했다. 실제 스텔란티스는 ‘그룹 내 브랜드의 확대’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고, 2025년 현재 ‘일부 브랜드’는 방치되는 수준에 이르렀다.세부적인 내요을 살펴볼 때에도 마세라티(Maserati), 지프(Jeep)와 푸조(Peugeot), 램(RAM)과 닷지(Dodge) 등의 브랜드를 제외한다면 ‘포트폴리오 및 브랜드 전략 등의 구체성이 부족했다.이런 상황에서 글로벌 시장을 위한 차량이 아닌 ‘특정 국가’에 한정된 사업 활동을 하는 브랜드의 신규 차량 개발에 힘을 더하는 등 ‘비효율적인 행보’가 이어지기도 했다. 알파 로메오 주니어 결국 이러한 상황은 ‘스텔란티스의 위기’로 이어졌다. 실제 스텔란티스는 그룹의 출범 이후 꾸준히 ‘브랜드 통·폐합’의 필요성이 언급됐고, ‘마세라티’는 매각의 필요성까지 제시됐다. 이럴 때마다 스텔란티스 측에서는 ’14개 브랜드 구조’ 그리고 이를 위한 전략 수립을 지속적정부가 28일부터 6억원 이상 주택담보대출을 금지하는 초고강도 대출 규제를 시행하면서 부동산 시장이 급속하게 냉각되고 있다. 최대 6억원까지 대출을 받더라도 종전보다 대출액이 평균 4억원 이상 줄면서 8억6000만원 이상의 현금을 쥐고 있어야 서울 아파트 입주가 가능하다는 계산이 나온다. 소득이 높은 전문직이나 현금 부자들의 ‘그들만의 리그’가 더욱 심화할 것이라는 우려도 터져 나오고 있다. 서울 시내 전경. 연합뉴스 29일 부동산R114의 수도권 아파트 평균 시세를 토대로 분석한 결과, 주택담보대출의 여신한도가 6억원으로 제한되면서 서울 전체 25개 구 가운데 18개 구의 대출액이 종전보다 줄어들 것으로 예상됐다. 가구수로는 총 127만6257가구(임대아파트 제외)가 타격을 받는다. 서울시내 임대아파트를 제외한 전체 재고아파트 약 171만7384가구의 74%에 해당하는 규모다.부동산R114가 조사한 서울 아파트 평균 시세가 14억6000만원 선인 것을 고려하면 단순 계산으로 LTV 70% 가정시 종전에는 10억20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했지만, 앞으로는 대출 가능액이 종전보다 평균 4억2000만원 줄고, 8억6000만원 이상의 자금이 있어야 입주가 가능한 셈이다.평균 시세가 30억원을 웃도는 서초구와 강남구는 규제지역이어서 LTV 50%를 적용받아도 종전까지 1금융권에서 평균 15억원 이상 대출이 가능했다.그러나 앞으로는 6억원까지만 대출만 가능해지면서 25억∼26억원의 이상 현금이 있어야 강남 입성이 가능해진다.역시 규제지역인 용산구와 송파구도 평균 시세가 각각 23억3000만원, 21억7000만원으로 종전에는 10억원 이상 대출이 가능했지만 지금은 4억원 이상 대출이 줄어들어 현금 16억∼17억원은 있어야 아파트를 구입할 수 있게 됐다.시장에서는 일단 이번 초강력 대출 규제로 당분간 수도권 주택 시장의 거래 위축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한다. 대출받으면 실입주 의무가 생겨 당장 실수요자 외에는 집을 사기 어려워졌기 때문이다.벌써 일선 중개업소에는 지난 27일 당일 대출 신청을 위해 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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