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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연합뉴스) 손형주 기자 = 정명훈 예술감독이 19일 오후 부산 부산진구 부산콘서트홀에서 열린 라 스칼라 극장 음악감독 선임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손을 흔들고 있다. 1778년 개관한 이탈리아 라 스칼라 극장은 전 세계 성악가에게 꿈의 무대로 꼽힌다. 아시아인이 라 스칼라 극장의 음악감독직을 맡는 것은 247년 극장 역사상 정명훈이 최초다. 2025.5.19handbrother@yna.co.kr▶제보는 카톡 okjebo 18일 함부르크 국립 오페라 극장에서 초연된 진은숙의 '달의 어두운 면' 중 한 장면. 사진 함부르크 국립 오페라 극장 “밝은 빛 뒤에는 달의 어두운 면이 숨어 있으며, 그곳은 상처와 흘리지 않은 눈물로 가득 차 있다.” 이와 같은 문구로 소개된 진은숙의 오페라 ‘달의 어두운 면(Die dunkle Seite des Mondes)’이 18일(현지시간) 독일 함부르크 국립 오페라 극장에서 초연됐다. 양자 물리학의 천재과학자, 초자연적인 능력을 지닌 의사, 꿈과 현실의 경계에 있는 여성이 등장하는 이야기다. 진은숙은 세계적으로 주목받은 첫 오페라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를 2007년 뮌헨에서 초연한 후 18년 만에 두 번째 오페라를 무대에 올렸다. 무대는 천장에 매달린 커다란 달, 그 사이를 향해 올라가는 계단들, 1930년대의 비인간적인 현실을 묘사한 차가운 배경으로 구성됐다. 또 무대 위에 설치된 카메라의 영상이 라이브로 상영되는 독특한 시도도 있었다. 진은숙의 음악에서 중요한 요소인 타악기 역시 강조됐다. 함부르크 오페라 극장은 프로그램북에서 “이 작품에서 타악기는 두드리거나 문지르는 등의 방법으로 소리를 낼 수 있는 모든 것에 해당된다”고 소개했다. 타악기가 활에 긁히는 소리, 사포가 문질러지는 소리 같은 다양한 소리가 활용됐다. 진은숙 특유의 다양한 색채감이 두드러지는 음악이다. 함부르크 국립 오페라 극장의 위촉으로 작곡된 이 오페라를 위해 진은숙은 소재를 고르고, 독일어로 단편 소설 정도 분량의 이야기를 썼으며 대본도 집필했다. 물리학자 볼프강 파울리(1900~58)의 삶에서 영감을 얻었다. 여기에 파울리와 교류했던 심리학자 카를 구스타프 융(1875~1961)의 존재도 등장한다. 파울리의 곁을 맴도는 여인도 실제 있었던 한 여성과의 만남에 기반한다. 하지만 진은숙은 등장인물들의 이름을 키론, 아스타로스로 새로 만들고 상상력을 자유롭게 펼쳤다. 특히 이 이야기는 괴테의 ‘파우스트’를 연상케 한다. 물리학자 키론은 존경받는 학자이지만 내면에서는 자신을 실패자라 느끼고, 인생에 대한 질문을 해결하지 못해 괴로워한다. 영혼을 치유하는 아스타로스는 키론의 고민을 해결해주는 듯하지만 결국 키론의 정신을 지배하는 자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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