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조사 대응 대상 기업이라면 알아야 할 대처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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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Chloe 작성일 25-06-29 20:13 조회 5 댓글 0본문
화장품 기업조사 섹터 세 번째로 분석 진행한 에이피알에 대해서 알아보자.비교적 뒤늦게 분석한 이유는, 실적 공시와 함께 이미 너무 가격 상승이 크게 올라왔고, 상대적인 업사이드 폭이 좁다고 느껴져서이다. 따라서 해당 분석 내용이 옳고 투자에 대한 판단이 선다고 하더라도, 매력적인 가격대가 오기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을 하고 접근 시작했다.투자 포인트(1): 현재 가장 핫한 화장품 회사아마존 베스트셀러에 검색을 진행했을 때, 한 브랜드 내에서 유독 medicube 제품들이 순위권에 포진해 있는 것을 확인했었다.해당 유명세는 타 기업 조사 시, 구글 기업조사 트렌드에 medicube를 가장 기준 데이터로 삼을 만큼, 많이 검색이 되는 제품을 보유한 기업이다.출처: most wished for in skin care products, Amazon사업지역별 매출액 합계 (출처: 버틀러 에이피알 공시)특히, 국내 수요 대비 해외에서 폭발적인 상승이 이루어져 있으며, 4Q24년 계절성이 있는 (블랙프라이데이) 기간 이후인 1Q25에도 좋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2분기 이후에는 ULTA beauty 입점을 통한 오프라인 판매가 지속되고, 해당 실적에 대한 판매는 3분기에 반영될 것으로 추정됨.또한, 2분기 드러그 스토어 입점을 통한 일본에 대한 판매액 상승도 기대하고 기업조사 있음.B2B 및 기타 등의 유럽 중동 등의 판매 채널 확대도 해당 제품의 인기가 단순한 미국 편향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특히 B2B 사업 담당의 실리콘투는 sell-thru 방식을 이용하여 단순 공급이 아니라 유통 기반의 공급임.이에 따른 실리콘투 실적 또한 함께 성장하는 부분에서 입증됨.투자 포인트 (2): 순이익률 증가를 위한 직매출 + 자체 유통의 구조미 관세 영향을 덜 받을 수 있다는 기업 분석 리포트를 확인했다. 논리는 다음과 같다.1) 관세 영향으로 가격 상승을 기업조사 막기 위해 한국 법인에서 미국 법인으로 판매할 때 가격을 낮춰서 판매하고 관세를 작게 부과한다. (10 달러, 가격 인하 9달러, 원가 3 달러 가정)2) 미국 법인에서 소비자에게 파는 판매 가격은 그대로 홀딩 해두면 미국 법인에서 이익률이 높아진다. (판매가 30 달러)관세 시행 전 : 총 27 달러 수익 ( 한국 법인 7달러 + 미국 법인 20달러)관세 시행 후 : 총 24.75 달러 수익 ( 한국 법인 6달러 - 관세 2.25 달러 + 미국 법인 기업조사 21 달러)유예 이후 25%로 돌아온다고 가정했을 때도 실제 이익분 감소는 9% 수준이며, 이는 미국 법인이 없는 유통 구조에서는 해당 하락분에 대한 방어가 어렵다.최근에는 순이익률 증가를 위해 PDRN 원료를 직접 생산하는 평택 3공장을 증축하는 노력도 보임.PDRN 전문 생산 시설 ‘에이피알팩토리 제3캠퍼스’ 전경 에이피알이 ‘항노화 신소재’로 불리는 조직 재생 물질 PDRN과 PN을 생산할 ‘에이피...투자 포인트(3): 에이피알만이 가지고 있는 경제적 해자 - 뷰티 디바이스에이피알 실적 추이 (출처: 유안타증권 기업 분석 보고서 NDR 후기:Big 2 가자!)특히, 기업조사 1Q25 분기 보고서 실적을 확인했을 때, 뷰티 디바이스의 성장이 눈에 띔.전년 동일 분기 대비 49%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고, 이는 단순 화장품 뿐만 아니라 뷰티 디바이스에서도 강자임을 보임. 실제 가장 최근 신제품인 booster pro mini는 Amazon과 Qoo10에서 모두 소형 뷰티 디바이스 내 베스트셀러에 속함.재밌는 부분은 서울대 투자 동아리 SMIC와 성균관대 투자 동아리 STAR에서 작년에 기고된 에이피알 기업 분석 리포트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음. 해당 두 기업 보고서에선, 단위 면적 당 피부과 및 병원의 기업조사 수를 예시로 해당 뷰티 디바이스의 보급률 측면에서의 이점을 잘 설명해 주고 있고, 고데기와 같이 높은 보급률이 발생하는 산업으로 추정함.내가 관심 있게 봤던 부분은 2공장의 뷰티 디바이스 자급자족을 통해 판매 원가를 낮췄던 부분임. 재고 자산 하락도 함께 OPM 상승이 이루어지는 부분은 굉장히 매력적임.리스크 포인트 (1): 남아있는 보호 예수 물량아직 32 %의 보호 예수 물량이 있으며 해당 오버행 이슈는 26년 8월로 단기적인 리스크로 보기는 어려움.컨센서스버틀러 통한 예상 영익 확인: 2911억주당 예상 영업이익(fEPS): 7745 원 기업조사 (2026E)예상 POR: 14.4 수준현재 업종 PER:19.56예상 영업이익 2,911억예상 시총: 56,939억현재 시총 (5/25 기준): 41,903억약 35%의 업사이드 존재.여러모로 매력 있는 주식이지만, 현재 업사이드가 열린 구간이 섣불리 진입하기에는 조금 아쉬움이 남는다.화장품 주 중에서는 시총이 큰 편에 속하기 때문에 50% 정도의 멀티플이 안전마진이라고 가정할 때, 101,000 수준이 적합하다고 판단된다.에이피알 날 봉차트 상으로 봤을 때는 상승 모멘텀 이후에 아직 단기 바닥조차 다지지 못한 상황이라, 해당 상승 모멘텀의 어느 밴드 수준에서 노는지 확인한 뒤에 들어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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