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교육, ChatGPT 강의 솔직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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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Yaro 작성일 25-06-19 18:19 조회 2 댓글 0본문
뇌파 CHATGPT 측정으로 확인된 AI 도구의 역효과… 인지 부채라는 말, 들어보셨나요?요즘 다들 과제나 글 쓸 때 ChatGPT 많이 쓰시죠? 그런데 MIT에서 충격적인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생각을 덜 하면 뇌도 점점 안 움직인다는 사실, 믿어지시나요?ChatGPT 에게 숙제를 던지기 전에 한 번 더 고민을...ChatGPT를 포함한 AI 도구들이 일상에 빠르게 자리 잡고 있죠. 과제부터 이메일, 보고서, 글쓰기까지. 버튼 하나로 ‘그럴듯한’ 문장을 뚝딱 만들어주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그런데, 정말 이게 우리에게 좋은 일일까요?MIT 미디어랩 연구진이 최근 공개한 한 논문이 이 질문에 정면으로 도전합니다. 단순히 AI가 위험하다는 경고가 아니라, 실제 우리 뇌가 AI 사용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정밀하게 측정하고, 그 결과를 데이터로 CHATGPT 보여준 실험입니다. 결과는 꽤 충격적이었어요.실험은 이렇게 진행됐습니다연구팀은 18세에서 39세 사이의 참가자 54명을 세 그룹으로 나누어 SAT 스타일의 에세이 과제를 주었습니다. 그룹별로 조건은 달랐습니다:첫 번째 그룹은 도구 없이 오롯이 자기 생각만으로 글을 썼고,두 번째 그룹은 구글 검색을 활용해 정보를 찾았으며,세 번째 그룹은 ChatGPT를 사용했습니다.모든 참가자들은 글을 쓰는 동안 EEG(뇌파 측정기)를 착용했는데요, 이걸 통해 뇌의 32개 영역이 얼마나 활발하게 움직이는지를 실시간으로 기록했습니다.알파 밴드의 동적 직접 전달 함수(dDTF) EEG 분석LLM, 검색 엔진, 뇌 전용, 유의수준을 중간 유의수준(*)에서 매우 유의수준(***)까지 보여주는 p값 포함ChatGPT를 쓸수록 뇌는 조용해졌다놀라운 건 뇌파 분석 결과였습니다. ChatGPT를 쓴 그룹은 가장 낮은 수준의 뇌 활동을 CHATGPT 보였어요. 특히 창의성, 기억력, 의미 이해에 중요한 알파(α), 세타(θ), 델타(δ) 파장이 크게 줄었습니다.글쓰기 도중 점점 덜 생각하고, 더 복사-붙여넣기 방식으로 바뀌더니, 결국 세 번째 에세이쯤 가서는 아예 “그냥 ChatGPT가 다 해줘”라는 식이 되어버렸습니다.반면 도구 없이 글을 쓴 그룹은 가장 활발한 뇌 활동을 보였고, 뇌의 여러 부위가 유기적으로 협력하는 모습이 관찰되었습니다. 이들은 글을 쓰는 과정에 몰입했고, “내가 쓴 글”이라는 소속감도 컸습니다.참가자의 학위 분포참가자의 학력 분포ChatGPT, 편리하지만 머릿속엔 남는 게 없다?실험 후반에는 흥미로운 반전 실험이 있었어요. 각 그룹에게 이전에 썼던 글 중 하나를 다시 쓰라고 했는데, 이번엔 조건을 바꿨죠.ChatGPT를 사용했던 그룹은 이번엔 아무 도구 없이,반대로 처음에 CHATGPT 자기 머리로 썼던 그룹은 ChatGPT를 사용하게 했습니다.결과는?처음부터 ChatGPT를 썼던 사람들은 자기 글을 거의 기억하지 못했습니다. 뇌파도 여전히 낮았고, 마치 그 글은 그냥 ‘업무 처리’하듯 만들어졌던 것처럼 보였어요.그에 비해 처음에 자기 힘으로 썼던 사람들은 ChatGPT를 사용하더라도 여전히 활발한 사고를 유지했고, 뇌 연결도 더 넓게 퍼졌습니다. 이 실험이 말해주는 건 꽤 간단해요.먼저 생각하고, 나중에 AI를 쓰는 것과처음부터 AI에게 맡기고 시작하는 것,두 방식은 우리 뇌가 받아들이는 방식 자체가 완전히 다르다는 거죠.자신의 글을 인용할 때 어려움을 겪은 사람의 비율자신의 글에서 올바른 인용문을 제공한 비율인지 부채, 생각을 빚으로 남기다이 연구에서 제시한 개념 중 하나가 바로 인지 부채(Cognitive debt)"입니다. 말 CHATGPT 그대로, 생각하지 않고 넘긴 일은 일종의 '빚'처럼 쌓인다는 뜻이에요.마치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것 처럼 지금 당장은 편리하지만, 나중에 그만큼 기억도 안 나고, 창의력도 떨어지고, 결국 자기 힘으로는 뭔가를 해내기 어려워진다는 겁니다.흥미롭게도, 뇌를 먼저 쓴 다음 AI를 도입한 경우엔 이러한 부작용이 거의 없었습니다.결론은 명확합니다. AI는 '처음부터 대체자'가 아니라, '마지막 보완자'일 때 가장 건강하게 작동한다는 것이죠.“GPT 유치원”? 아이들에게는 더 위험할 수도논문의 책임 저자인 MIT의 나탈리야 코스미나는 이런 말을 남겼습니다.“6개월 뒤 정책 담당자가 ‘GPT 유치원’을 만들겠다고 나설까 봐 두렵다.”그녀는 특히 아직 뇌가 완전히 발달하지 않은 청소년과 아동에게 LLM 의존이 장기적으로 큰 타격을 줄 수 있다고 강조합니다. 실제로 정신과 CHATGPT 의사들도, 요즘 학생들이 AI에 너무 의존해 스스로 사고하거나 기억하려는 노력이 줄었다고 우려하고 있습니다.나탈리야 코스미나 박사. MITDr. Kosmyna is a research scientist at MIT Media Lab’s Fluid Interfaces group and a Visiting Research Faculty at Google.She has over 15 years of experien…이와 관련해, 이 논문 발표 후 벌어진 해프닝 하나가 꽤 흥미롭습니다. 논문이 공개되자, 여러 사람들이 이 내용을 요약하기 위해 다시 LLM, 즉 ChatGPT 같은 AI 도구에 돌렸다는 거예요.논문 저자인 코스미나 박사는 이런 일이 벌어질 것을 예상하고, 논문 곳곳에 “AI 덫”을 심어두었습니다.예를 들어, “이 아래 표만 읽으세요” 같은 지시를 넣어 LLM이 실제 논문 전체 맥락은 CHATGPT 무시한 채 일부 정보만 요약하도록 유도한 겁니다.결과는 예상대로였고, 요약본은 논문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죠.더 웃긴 건, 논문 어디에도 “GPT-4o”라는 버전이 명시되지 않았음에도, 일부 AI 요약본은 마치 자신 있게 “이 논문은 GPT-4o 기반으로 작성됐다”고 주장했다는 점입니다.사실이 아님에도, 그럴듯하게 만들어낸 'AI의 환각(hallucination)'현상이 딱 적중한 셈이죠.코스미나 박사는 “이런 일이 벌어질 걸 알고 일부러 실험해본 거였다”며 웃음을 터뜨렸습니다.AI의 환각 - 할루시네이션 (hallucination) 기술을 현명하게 쓰는 법이 연구는 AI를 쓰지 말자는 주장이 아닙니다. 오히려 핵심은 언제, 어떻게, 어떤 방식으로 AI를 활용할 것인가에 달려 있어요.먼저 내 머리로 고민하고,아이디어를 정리해보고,그 다음에 AI의 도움을 받아 글을 다듬는 것.이 순서를 지켜야 뇌는 여전히 활발하게 CHATGPT 작동하고, 기억에도 남으며, 스스로 생각하는 힘도 유지됩니다. AI는 도구이지, 사유의 대체물이 아니기 때문이죠.이번 MIT 연구는 아직 피어 리뷰를 거치지 않은 초기 연구이긴 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지금 이 순간 AI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지, 그리고 그에 따라 우리 사고의 미래가 어떻게 달라질지를 진지하게 생각해보게 만드는 중요한 출발점입니다.AI와 함께 살아가야 할 시대. 그만큼 더 잘 ‘생각하는 법’을 잊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당장의 편리함보다, 오랜 시간 두고 쌓아올릴 사고력이라는 자산을 지키는 일이야말로, 우리가 AI 시대에 반드시 가져가야 할 자세 아닐까요?이 글은 MIT 논문 「Your Brain on ChatGPT」 와 TIME 기사 「ChatGPT May Be Eroding Critical Thinking Skills」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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