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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시스] 지극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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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afht43oso 작성일 25-06-09 21:25 조회 2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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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시스] 지극히 사적인 일본. (사진=틈새책방 제공) 2025.06.09.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조기용 수습 기자 = "나는 평균적인 일본인도 아니고, 일본인을 대표하지도 않지만, 그래서 보이는 것들이 있다. (중략) 한국과 일본은 가까우니 비슷할 것이라고 생각해서 오해가 더 많은 면도 있다. 그 작은 오해가 양국 사이에 큰 갈등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이 책을 통해 일본인에 대해 조금 더 이해가 깊어진다면 좋겠다."전 아사히신문 기자인 나리카와 아야의 '지극히 사적인 일본'이 출간됐다. 틈새책방의 외국인이 직접 자신의 나라를 소개하는 서적 시리즈로, ▲이탈리아 ▲프랑스 ▲러시아 ▲네팔에 이은 다섯 번째다. 저자는 문화부 기자로 일하면서 10년 넘게 한국에서 활동하며 영화 등 한국 문화를 일본에 소개해 왔다.저자가 본 일본 사람은 어떨까. 그는 일본인에겐 다테마에(겉마음)와 혼네(속마음)가 있다고 묘사한다. 즉 겉과 속이 다르다는 것. 그런 일본인인 저자는 10년이 넘는 세월을 한국에서 보내다보니 이젠 예전보다 의견을 더 적극적으로 표현한다고 한다.한 예로 일본에서 "부부즈케(밥에 따뜻한 녹차를 부어 먹는 음식) 먹을래요?"는 "슬슬 집에 가라"는 뜻이다. 한국에서 라면을 권하는 것이 더 머물다 가라는 표현과 대비된다. 한 국가지만 지역별로 다양하고 독특한 문화를 일본의 특징으로 꼽았다. 이는 일본이 중앙집권 체제가 메이지유신 이후일뿐더러 나라의 형상도 길고 크게 4개 섬(홋카이도, 혼슈, 시코쿠, 규슈)으로 나눠 있어 국내 이동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저자는 "일본 수도 도쿄의 영향력은 한국의 서울만큼 크지 않다. 모든 것이 서울로 집중되고 있는 한국과 다른 점 중 하나다"라고 전한다. 일본의 '내부자'로서, 일본에 대해 솔직하고 민감한 질문을 정면돌파한다. 특히 일본에서는 식민체제나 임진왜란 등에 대한 교육을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고 털어놓는다. 일본에서의 한국에 대한 인식의 전환도 함께 담고 있다. 자이니치(재일교포) 사실을 수업시간에 당당하게 이야기한다는 사실을 전해 들었다고 한다. 저자는 "한국이 (일본에서) 젊은 사람들의 동경의 대상이 되면서 자신이 자이니치라는 것을 긍정적으로 느끼고 있는 것 같다"고 표현한다.공감언론 뉴시스 excus<앵커> 김수현 문화예술전문기자와 더 이야기해 보겠습니다.Q. 초연작 얼마나 살렸나? [김수현 기자 : 원작과 비슷하지만 바뀐 부분도 있습니다. 일단 브로드웨이에서는 1천 석 규모의 큰 공연장에서 공연을 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작품 규모를 키우고 새롭게 연출한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외국인 배우들이 영어로 공연하지만, 한국 배경과 스토리는 그대로 유지했습니다. 미래의 서울에서 올리버와 클레어라는 두 로봇이 올리버의 옛 주인을 찾아서 제주도로 가면서 서로 이해하고 감정을 느끼게 되는데요. 서울, 제주, 이런 지명이 그대로 나옵니다. 그리고 극중의 중요한 소품인 화분도 영어 단어로 바꾸지 않고 한국어 발음 그대로 써서 한국적인 색깔이 물씬한 뮤지컬입니다.]Q. '윌 앤 휴 콤비'의 성과? [김수현 기자 : 그 이야기로 넘어가기 전에 로봇들이 사랑을 자각하는 순간을 표현한 사랑이라는, 이 대표 넘버를 잠시 들어볼 텐데요. 지난해 한국 공연 때 버전으로 잠시 들어보시겠습니다. 들어보시면 분위기가 굉장히 서정적이라는 걸 알 수 있는데 음악과 가사 모두 그렇습니다. 그래서 이런 서정성 그리고 인간적인 교류와 사랑이라는 보편적인 주제가 브로드웨이 관객들에게도 통했습니다. (또 아까 이야기하려 했던, 이 작품 공동 창작한 박천휴 작가와 윌 애런슨 작곡가 이야기도 또 안 할 수가 없는데, 원래부터 한국 뮤지컬계에서 활동해 온 콤비라면서요?) 네, 맞습니다. 박천휴 작가는 미국 유학 시절에 친구로 윌 애런슨 작곡가를 만나서 2012년 '번지점프를 하다'부터 시작해서 한국 뮤지컬 업계에서 계속 협업을 해왔는데요. 두 사람은 '윌 앤 휴' 이렇게 불리면서 '어쩌면 해피엔딩', '일 테노레', '고스트 베이커리' 같은 창작 뮤지컬 여러 편을 만들어왔습니다. 윌 애런스는 외국인이지만 한국 뮤지컬 생태계 안에서 한국 관객들과 소통하면서 성장한 창작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Q. 한국 창작 뮤지컬 성장 요인? [김수현 기자 : 일단은 한국 뮤지컬 시장이 그만큼 비약적으로 성장했다는 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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