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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oreo 작성일 25-05-21 10:25 조회 2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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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세데스-벤츠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유망 기업 성장 돕는 ‘스타트업 아우토반’ 엑스포 데이 현장. [OSEN=강희수 기자] 기업들의 사회 공헌 방식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그 중에서도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사회 공헌에는 큰 특징이 있다. 당장의 물고기 보다는 장기적인 낚시법에 무게 중심을 두는 사회 공헌이다.자동차 산업이 급변하는 기술혁신의 시대로 접어들면서, 산업의 미래를 이끌 인재 양성과 기업 지원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메르세데스-벤츠 모바일 아카데미(Mercedes-Benz Mobile Academy)’, ‘아우스빌둥(Ausbildung)’, ‘스타트업 아우토반 코리아(STARTUP AUTOBAHN Korea)’ 같은 다양한 산학협력 및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해 국내 자동차 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메르세데스-벤츠 모바일 아카데미’는 자동차 분야 인재 육성을 위해 메르세데스-벤츠 사회공헌위원회가 국내 자동차 대학들과 함께 2014년부터 운영해오고 있는 대표 산학협력 프로그램이다. 지금까지 총 2400여 명의 자동차 관련 학과 대학생이 해당 과정을 수료하며, 메르세데스-벤츠의 우수한 기술력과 글로벌 교육 노하우를 경험해왔다.또한 모바일 아카데미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둔 학생들에게는 첨단 생산시설과 기술력을 직접 경험하는 기회도 제공된다. 지난해 7월에는 독일 메르세데스-벤츠 본사와 스마트 공장 ‘팩토리56’, 메르세데스-벤츠 박물관 등 글로벌 현장 탐방을 진행했다. 학생들은 이를 통해 최신 자동차 산업 트렌드를 직접 체험하고, 구체적인 미래 진로를 설계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뿐만 아니라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2017년부터 고등학교 졸업 예정 학생을 대상으로 독일식 이원화 직업교육 제도인 ‘아우스빌둥’ 프로그램을 운영 중에 있다. 교육생들은 메르세데스-벤츠 공식 딜러사에 입사해 현장 실무를 경험하고 동시에 대학 정규 교육 과정을 이수하게 된다. 이후 국내 협력 대학의 전문학사학위와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유지보수 정비사 자격, 독일 [이데일리 박태진 기자] 최근 들어 사람들이 쓰레기 분리배출에 적잖은 고충을 느끼자 이 업무를 대행해주는 업체들도 속속 생겨나고 있다. 일반 시민들에게는 이른바 ‘신세계’ 서비스 산업이지만 정작 해당 기업들은 제도적 장치가 없는 탓에 합법과 불법을 오가며 마치 줄타기를 하는 모습이다. 관련 업계는 제도권에 진입할 수 있게 정부가 나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분리배출 대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커버링이 가정 생활폐기물을 한 데 모아 분리배출 작업을 실시하고 있는 모습. (사진=커버링) 2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분리배출 대행 스타트업으로는 커버링과 어글리랩이 있다. 어글리랩은 ‘오늘수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두 업체 모두 2020년 관련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들 업체는 집 앞에 일반·재활용·음식물 쓰레기 등을 분리할 필요 없이 봉투에 모아 한번에 내놓으면 대신 수거해 분리해준다. 두 업체는 코로나19 이후 배달 음식 주문 등이 가파르게 성장하면서 최근 1년 새 매출이 2~4배 정도 증가했다. 사업장 폐기물 수거 서비스 ‘업박스’를 운영하는 리코도 있다. 하지만 이런 업체들도 고충은 있다. 사업 확장이 쉽지 않다는 점과 제도권으로의 진입도 여의치 않다는 점이다. 강성진 커버링 대표(CEO)는 이데일리와 통화에서 “비즈니스 측면에서 신경 쓸 게 많다”고 운을 뗐다. 이어 “제도적으로 기존에 저희 같은 (분리배출 대행)업에 대한 명확한 규정이 없다 보니까, 지방자치단체와 환경부 단에서 혼선이 발생할 수 있는 영역인 것 같다”며 “이런 업도 제도권 안에 들어가게 되면 저희 같은 경우에도 좀 더 예를 들어 지켜야 할 것들이 명확해지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분리배출 대행업이 제도권 내에 들어가게 되면 업의 형태도 지금보다 더 정형화될 것이란 얘기다. 커버링은 정부로부터 규제실증특례를 받아 ‘폐기물 처리 신고자’ 지위를 얻어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여기에 폐기물 수집운반업 허가도 가지고 있다. 강 대표는 “현재 규제는 이것, 이것만 하고 나머지는 아예 하면 안된다는 형태로 돼 있다 보니 신사업에 출연하기가 더 어려운 것 같다”고 말했다. 관련 업계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지자체 등 관계기관의 단속 강화도 필요하다고 했다. 현재 분리배출 업무에 대한 권한은 기초지자체(장)에 있다. 강 대표는 “지금 환경부는 많은 사람들이 분리배출을 많이 할 수 메르세데스-벤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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