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사직 전공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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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oreo 작성일 25-05-19 21:42 조회 2 댓글 0본문
정부가 사직 전공의 복귀를 위한 추가 모집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전문의 수급 차질 해소와 의료공백 상황 타개를 위해 사직 전공의들의 복귀를 위한 추가 모집을 시행한다. 이는 통상 3월과 9월에 진행되는 전공의 모집과 별개로, 복귀 희망자에게 조속한 현장 복귀 기회를 부여한다.보건복지부는 대한의학회, 대한수련병원협의회(대수협), 대한병원협회 등 수련 현장의 건의를 받아들여, 오는 20일부터 이달 말까지 전공의 추가 모집을 시행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추가 모집은 수련병원별 자율로 진행되며, 구체적인 지원 자격과 절차는 대한병원협회 홈페이지에 공지될 예정이다.정부는 이번 추가 모집에서 사직 전공의가 1년 이내 동일 연차·과목에 복귀할 수 없게 하는 규정에 다시 한번 예외를 주는 수련특례를 적용할 계획이다.합격자는 내달 1일 자로 수련을 개시한다. 수련연도는 내년 5월 31일까지다. 이번에 복귀하면 고연차 전공의(레지던트 3~4년 차)는 정상수련으로 인정돼 내년 1~2월 전문의 자격시험 응시가 가능하다. 기존 규정상 수련 공백 기간이 3개월을 초과할 경우 전문의 시험 응시가 불가능했지만, 복지부는 이번 복귀자를 정상 수련자로 인정해 시험에 응시할 수 있도록 예외를 적용하기로 했다.또한, 군 미필 전공의는 병무청과 적극 합의해 입영을 연기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미필 전공의는 사직과 함께 입영대기 상태가 됐기 때문에 내년이나 내후년 영장이 나오면 곧바로 입대해야 할 가능성이 있었다. 이를 연기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전공의들의 요청을 반영해 사직 전공의가 속한 과의 정원(TO)이 이미 채워졌더라도 복귀자는 별도 정원으로 인정받을 수 있게 했다. 다만 군의무 복무 후 복귀하는 전공의에 대해서는 수련기관의 인력수급 상황과 형평성 등을 고려해 검토가 이뤄진다.정부의 이번 추가 모집 허용은 내년 신규 전문의 배출이 다시 '0명'에 그칠 수 있다는 의료계 우려가 반영된 조치로 해석된다. 앞서 대한의학회 등 6개 의료 단체는 "2년간 연속으로 전문의 배출이 파행되는 사태를 막아야 한다"며 사직 전공의 수백명이 현장으로 폭발적으로 성장하던 국내 애슬레저(일상에서 착용하는 운동복) 시장이 올들어 주춤하면서 대표 기업들이 '러닝' 분야로 눈을 돌리고 있다. 애슬레저 업계 '빅2'인 젝시믹스와 안다르 모두 올 1·4분기 소비침체 속에 원가상승과 고환율 등의 여파로 수익성이 역성장하자 사업 다각화를 통해 불황에 대비하는 분위기다. ■빅2, 러닝 사업 가파른 성장세 19일 패션업계에 따르면 젝시믹스의 러닝 컬렉션인 'RX'는 출시 1년 만에 매출 100억원을 넘겼다. 지난해 4월 출시된 RX는 달리기(run)와 미지수(X), 확장(Expand)의 뜻을 담은 러닝 라인이다. 코로나19 팬데믹 시기에 불기 시작한 국내 러닝 붐을 공략하기 위한 전략이었다. 공격적으로 상품군을 확장하고 있는 젝시믹스는 RX를 통해 1년간 100개가 넘는 제품을 선보였다. 1년 내내 꾸준한 매출을 내기 위해 봄·여름 시즌에는 접촉 냉감 기능이 특징인 소재를, 가을·겨울 시즌엔 기모 안감을 활용해 보온성을 높이는 제품을 다수 출시했다. 의류뿐 아니라 신발 제품도 내놨다. 초경량 러닝화인 'X-핏 러너'는 젝시믹스 러닝화 가운데 가장 잘 팔린 제품으로 1년간 약 16억원 어치가 팔렸다. 230g의 가벼운 무게에 신축성 있는 니트와 통기성 좋은 메쉬를 사용하면서도 10만원 미만의 가격으로 가성비를 앞세워 접근성을 높였다. 또 다른 국내 애슬레저 브랜드인 안다르도 러닝 카테고리 공략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패션업계의 부진 속에서도 연중 최대 비수기로 꼽히는 1·4분기에 매출이 전년 대비 30% 넘게 성장한 배경에는 러닝 제품군의 인기가 큰 역할을 했다. 안다르는 제품력을 앞세운 상품을 내놓는 데 집중하고 있다. 뛰어난 신축성으로 잘 알려진 글로벌 브랜드와의 계약을 통해 신축성과 복원력 등 기능성을 강화한 제품도 내놓고 있다. 겨울철 러닝에 적합한 '에어무스 기모 조거팬츠' 등을 출시해 올해 1월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 가까이 느는 등 매출 효과도 톡톡히 봤다. ■패션 장기 침체에 러닝 돌파구 국내 애슬레저 대표 브랜드들이 러닝 열풍에 적극 동참하는 건 패션업계의 불황 장기화에 대한 위기감때문이다. 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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